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지진 발생 시 꼭 알아야 할 것들

by Ansam 2023. 10. 8.
반응형

세계 곳곳에서 발생하는 지진

지난주 지구상에서 가장 활발한 화산 중 하나인 미국 하와이섬 빅아일랜드의 킬라우에아 화산에서 하루 동안 수백 차례에 걸쳐 지진이 발생했습니다. 로이터 통신 등에 의하면 아프가니스탄 규모 6.3의 강진과 여진으로 지진으로 2400여 명이 숨지고 2000명 이상의 부상자가 발생 하였습니고 지난 3일에는 일본 시즈오카현 해역에서 규모 6.3 지진이 발생, 8일 오후 부산 강서구에서 규모 1.6 지진이 발생하였다고 합니다. 아직 우리나라에는 빈번하고 큰 지진은 없지만 우리나라 먼바다에서 지진이 발생하기도 하고 규칙적이지 않은 자연현상이니 만큼 잘 알고 지진 발생 시 잘 대처해야겠습니다.

 

지진의 규모별 지진 강도

0~1.9라면 사람은 거의 느끼지 못하고 지진계에 의해서만 탐지 된다고 합니다. 2.0~2.9 창문이나 전등과 같이 매달린 물체가 흔들릴 정도로 사람이 느낄 수 있는 강도이지만 피해는 입지 않습니다. 3.0~3.9 대형 버스나 특럭이 지난갈 때의 진동과 비슷합니다. 4.0~4.9 창문이 파손되거나 물건이 쓰러지고 흔들림에 의해 위에 있는 물건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5.0~5.9 가구들이 움직이고 내벽의 내장재가 떨어지고 불안정한 건물은 심한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6.0~6.9 제대로 지어진 건물에도 피해가 있을 수 있고 작은 건물과 주택에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7.0~7.9 넓은 지역에 걸쳐 심한 피해를 주며 지표에 균열이 발생하고 석면 구조와 교량이 파괴될 수 있습니다. 8.0~8.9 교량, 댐과 같은 대형 구조물이 심하게 파괴되며 산사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9.0 건물들이 전면적 파괴와 물건이 대기 중으로 날아오르고 철도 가 휘고 지표면의 움직임으로 갈라져 단층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지진이 발생 했을 때 대처 요령

집안에 있을경우 탁자아래로 들어가 몸을 보호합니다. 흔들림이 멈추면 전기와 가스를 차단하고 문을 열어 출국을 확보한 후, 밖으로 나갑니다. 집 밖에 있을 경우 떨어지는 물건을 대비하여 가방이나 손으로 머리를 보호하며, 건물과 거리를 두고 운동장이나 공원 등 넓은 공간으로 대피합니다. 엘리베이터에 있을 경우 모든 층의 버튼을 눌러 가장 먼저 열리는 충에서 내린 후 계단을 이용합니다. 지진 시 엘리베이터를 타면 안 됩니다. 학교에 있을 경우 책상 아래로 들어가 책상다리를 꼭 잡습니다. 흔들림이 멈추면 질서를 지키며 운동장으로 대피합니다. 백화점, 마트에 있을 경우 진열장에서 떨어지는 물건으로부터 몸을 보호하고 계단이나 기둥 근처로 가 있습니다. 흔들림이 멈추면 밖으로 대피합니다. 극장, 경기장 등에 있을 경우 흔들림이 멈출 때까지 가방 등 소지품으로 몸을 보호하면서 자리에 있다가 안내에 따라 침착하게 대피합니다. 전철을 타고 있을 경우 손잡이나 기둥을 잡아 넘어지지 않도록 합니다. 전철이 멈추면 안내에 따라 행동합니다. 운전을 하고 있을 경우 비상등을 켜고 서서히 속도를 줄여 도로 오른쪽에 차를 세우고 라디오의 정보를 잘 들으면서 키를 꽂아 두고 대피합니다. 산이나 바다에 있을 경우 산사태, 절벽 붕괴에 주의하고 안전한 곳으로 대피합니다. 해안에서 지진해일 특보가 발령되면 높은 곳으로 이동합니다.

 

지진이 발생 했을 때 어디로 대피해야 할까?

지진 또는 비상 상황 발생 시 어디로 어떻게 알고 대피해야 할까요? 지진이 발생하거나 건물 붕괴의 위험이 발생 긴급하게 대피를 해야 할 상황에는 민방위 대피소와 지진 대피소를 미리 알아 두거나 또는 주변 넓은 공터, 학교 또는 지대가 높은 곳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모두 주변의 학교를 찾기가 가장 쉽고 가까운 곳이라고 생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만 더 자세한 내용은 국민재난안전포털에 들어가면 더 정확하게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지진이 발생했을 때 대처법과 내가 사는 지역의 지진대피 장소를 미리 알아 두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검색창에 사는 지역 이름과 지진대피장소를 치기만 해도 지도에 표시가 되기도 하더라고요. 대부분 학교나 넓은 공원이 많습니다. 지진 발생 시 이동할 때도 주의가 필요한데 지진으로 흔들릴 때에는 이동을 멈추고 실내에 있을 경우 탁자 아래로 들어가 몸을 보호하고, 탁자 다리를 꼭 잡고 대기합니다. 흔들림이 멈췄을 때 전기와 가스를 차단하고 문을 열어 출구를 확보하고 탈출을 합니다. 건물 밖으로 나갈 때에는 엘리베이터를 이용하지 말고 계단으로 신속하게 이동합니다. 건물 밖에서는 가방이나 손으로 머리를 보호하며 건물과 거리를 두고 주위를 살피며 대피합니다. 자동차 안에서 지진이 발생했을 경우 비상등을 켜고, 속도를 줄여 최대한 도로 오른쪽으로 대고 이동합니다. 영유아가 있을 경우 유모차보다는 아기띠를 메고 가거나, 걸을 수 있는 아이는 아이 손을 꼭 잡고 대피해야 합니다.

지진의 전조 현상은 있을까?

큰 지진이 발생 하기 전 지진의 전조현상은 무엇일까? 지진활동 작은 떨림 잦으면 큰 지진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융기 또는 침강과 같은 지면 높이가 다르게 변화하면 지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성 이미지와 지상 기반센서를 사용하여 감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지하수의 수위와 움직임이 지각의 응력상태에 변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동물의 행동 반응도 지진의 전조 증상 중에 하나입니다. 끊임없이 개가 짖거나 새들이 갑자기 날아가고 물고기가 물밖로 뛰어오르는 이상한 행동등을 하면 지진이 발생했다는 보고가 있기도 했습니다. 일부 연구자 들은 지진 전의 비정상적인 전자기 신호를 보고 하기 도 헀습니다. 이러한 신호는 응력 축적으로 인한 암석의 전기적 특성 변화와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모든 지진에 같은 현상이 있는 것이 아니지만 혹시 이런 일들이 발생 한다면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대비를 해야겠습니다.